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

카톡 사진 저장 안되는 경우 해결 방법


카톡 채팅방에서 사진을 핸드폰으로 저장하고 싶을 때가 있다. 저장한 사진을 갤러리앱에서 따로 보거나 다른 기기로 옮기고 싶은 경우일 것이다. 그런데 카톡 채팅방의 사진을 저장하려고 할 때 안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자.

 

1. 카톡앱 사진 접근권한 확인하기 

 

갤럭시 핸드폰에서 카톡 앱의 사진 접근권한이 허용되지 않다면 사진 저장이 안 된다. 이런 경우에는 권한허용 작업을 해주면 된다.

 

1) 갤럭시 핸드폰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클릭한다.

 

2) 설정 페이지에서 애플리케이션 메뉴를 클릭한다.

 

3) 애플리케이션 페이지 상단의 검색창에서 카카오톡을 검색해서 찾는다.

 

4) 카카오톡이 검색되면 클릭한다.

 

5) 그럼 카톡 애플리케이션 정보 페이지가 보인다. 여기서 권한 메뉴를 클릭한다. 

 

애플리케이션 정보 페이지에 권한 메뉴 보임
갤럭시 핸드폰

 

6) 앱권한 페이지에서 사진 및 동영상 메뉴를 클릭한다. 

 

앱권한 페이지에 사진 및 동영상 메뉴 보임
갤럭시 핸드폰

 

7) 사진 및 동영상 액세스 권한 페이지에서 항상 모두 허용을 선택한다. 

 

페이지에 항상 모두허용, 제한된 액세스허용, 허용한함 중 한개를 선택하게되어있음
갤럭시 핸드폰

 

2. 사진 저장위치 정확히 알기

 

저장은 제대로 되었지만 저장위치를 찾지 못할 수도 있다. 카톡 채팅방에서 저장한 사진은 갤럭시 핸드폰에서 갤러리 > 앨범 > Kakao Talk(카카오톡) 순서로 이동해서 찾을 수 있다.

 

3. 저장공간 여유분 확인하기

 

핸드폰에 저장공간이 없다면 저장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저장공간 상태를 확인 후 여유분이 없다면 필요 없는 파일은 삭제해줘야 한다.

 

1) 갤럭시 핸드폰에서 설정을 클릭한다.

 

2) 설정 페이지에서 디바이스 케어 메뉴를 클릭한다.

 

3) 디바이스케어 페이지에서 저장공간 메뉴를 클릭한다. 

 

4)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얼마나 있는지 확인한다.

 

5) 필요 없는 파일은 삭제한다.

 

4. 서버보관 기간 만료인 경우

 

채팅방에서 사진을 전달받은 후 시간이 오래 지나면 서버보관 기간이 끝나서 더 이상 저장할 수 없다. 따라서 기간이 지나기 전에 저장해야 한다. 

 

5. 톡클라우드에 저장하기 

 

핸드폰에 정상적으로 저장이 되지 않는다면 카톡 앱에서 톡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된다. 그러면 자동으로 사진이 클라우드에 업로드 되록 설정할 수 있다. 단, 이것은 비용이 든다. 따라서 비용을 확인해 보고 그만한 가치가있는지 확인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지금까지 카톡 채팅방의 사진이 저장되지 않을 경우 해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위의 내용을 보면서 점검하면 대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방법이든 빨리 해결해야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한번 저장실패했다고 시간을 미루면 영원히 해결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이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