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하자

윈도우 11 가상데스크톱 기능으로 듀얼 모니터 효과 보기


오늘은 윈도우 11에서 가상데스크톱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노트북을 사용하거나 데스크톱 컴퓨터라도 모니터 한 개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 개의 창이 동시에 화면에 띄어져서 정신없을 때가 있다. 가장 좋은 것은 모니터 한대를 더 설치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런 환경이 안 되는 경우도 많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가상데스크톱이다. 그러면 여러 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1. 가상 데스크톱이란?

 

모니터에 여러 개의 가상의 작업 공간을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실제로는 모니터가 하나이지만 소트트웨어적으로 모니터가 여러 대 연결된 것처럼 해주는 방법이다. 화면이 몇 등분으로 나누어지는 것은 아니다. 하나의 바탕화면을 사용하다가 화면을 넘기면 다른 바탕화면이 보이는 방식이다. 바탕화면의 배경도 다르게 설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기능을 활용해서 1번 화면은 업무용, 2번 화면은 개인용 등으로 나누어서 사용하면 된다.

 

2. 가상 데스크톱 만들기

 

1) 윈도우 작업 표시줄에서 작업보기 아이콘(사각형 두 개가 겹친 모양)을 클릭하거나 단축키인 Win +Tab를 누른다.

 

바탕화면 작업 표시줄에 작업보기 아이콘 보임
윈도우 11

 

2) 그럼 화면 하단에 데스크톱 만들기 창이 생기는데 여기서 새 데스크톱 플러스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새 데스크톱이 만들어진다. 새 데스크톱 만들기 단축키인 Win + Ctrl + D를 눌러도 된다.

 

화면 하단에 새 데스크톱 만들기 플러스 보임
윈도우 11

 

3. 다른 데스크톱으로 옮기기

 

여러 개의 데스크톱을 만들었으면 하나의 데스크톱을 사용하다가 다른 것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1) 작업 표시줄 화면에서 작업보기 아이콘(사각형이 겹쳐진 모양)을 클릭하거나 단축키인 Win + Tab을 클릭한다.

 

2) 그럼 화면 하단에 여러 개의 데스크톱이 보이는데 원하는 것을 클릭하면 된다.

 

3) 단축키로 Win + Ctrl + 좌우화살표를 클릭해도 다른 데스크톱으로 이동한다.

 

4. 데스크톱 이름 바꾸기

 

1) 작업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화면 하단에 데스크톱 선택창을 연다.

 

2) 이름 바꿀 데스크톱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작은 메뉴창이 생기는데 여기서 이름 바꾸기를 클릭 후 이름을 변경한다. 데스크톱에서 주로 하는 작업등을 이름으로 정하면 좋을 것이다. 

 

메뉴창에 이름 바꾸기 보임
윈도우 11

 

5. 작업표시줄에 작업 표시줄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경우 해결 방법

 

바탕화면 작업 표시줄에 사각형이 겹쳐진 모양의 작업 표시줄 아이콘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 설정변경을 해주면 된다.

 

1) 작업 표시줄에 마우스를 대고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2) 작은 메뉴창이 생기면 작업 표시줄 설정 메뉴를 클릭한다. 

 

3) 화면 상단의 작업보기 메뉴의 버튼을 오른쪽으로 옮겨서 활성화시킨다.

 

지금까지 윈도우 11에서 가상데스크톱 기능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위의 기능을 활용해서 별도의 바탕화면을 만들면 좀 더 깔끔하고 편하게 작업할 수 있을 것이다.